영천시, 로컬푸드 직매장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경상 / 이지예 기자 / 2026-02-04 12:40:34
생산자와 소비자를 잇는 지역 먹거리 유통 기반 마련
▲ 영천시 로컬푸드 직매장 설계공모 당선작 조감도

[뉴스다컴] 영천시는 직거래 활성화와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을 위해 추진 중인 ‘로컬푸드 직매장’ 건립과 관련해 제안공모 방식의 설계공모를 실시하고, 최종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제안공모에는 총 9개 팀이 참여했다. 지난달 29일 개최된 심사위원회에서 사전심사를 통과한 5개 팀을 대상으로 발표심사를 실시한 결과, 건축사사무소 태가의 공모안이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당선작은 사업대상지의 입지적 특성을 고려한 건물 배치와 주변 경관과의 조화를 반영한 입면 디자인이 돋보이며, 소비자와 판매자의 동선을 효율적으로 분리·구성한 공간계획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영천시는 로컬푸드 직매장 건립을 위해 2025년 농촌자원복합산업화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확보한 사업비 20억원에 시비 26억원을 추가해 총 46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영천시 로컬푸드 직매장은 우로지 자연생태공원 맞은편 망정동 417-13번지 일원의 1,654.5㎡에 연면적 855㎡, 지상 1층 규모로 조성되며,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갈 예정이다.

영천시는 직매장 건립과 함께 생산농가 조직화 교육, 출하농산물 기초조사, 농가 현장 컨설팅을 통해 품목별 연중 기획생산체계 구축에도 힘쓸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설계공모를 통해 효율적인 공간 구성과 우수한 디자인을 모두 갖춘 로컬푸드 직매장을 조성해, 시민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안전한 지역농산물 직거래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며, “이를 통해 지역 농가의 소득 안정과 농산물 유통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다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