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2025 인구주택총조사 포스터 |
[뉴스다컴] 달성군은 10월 22일부터 11월 18일까지 군 전체 가구 가운데 20%를 대상으로 2025 인구주택총조사를 실시한다.
인구주택총조사는 우리나라 인구와 주택에 대한 종합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국가데이터처(前 통계청)에서 5년마다 실시하는 대규모 조사다. 조사 결과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수립과 학술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조사는 두 단계로 진행된다. 먼저, 달성군 내 전체 가구 중 20%를 대상으로 10월 22일부터 31일까지는 인터넷과 전화를 통하여 사전 조사가 진행된다. 인터넷 조사는 인구주택총조사 누리집에 접속하거나 안내문에 있는 정보 무늬(QR코드)를 이용하면 된다. 전화조사의 경우 전용 전화상담번호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사전조사에 참여하지 못한 가구는 11월 1일부터 18일까지 조사원이 직접 가구방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기간에도 인터넷과 전화를 통한 비대면조사가 병행된다.
조사항목은 개인별 기본사항과 주거형태, 주택 유형 등 55개 항목이다. 올해는 정책수요와 사회변화상을 반영해 가구 내 사용 언어, 한국어 실력, 결혼계획과 의향, 가족돌봄시간 등 새로운 항목이 추가됐다.
달성군 관계자는 “수집되는 모든 자료는 통계법 제33조(비밀의 보호 등)에 따라 철저하게 보호되며, 통계 작성 목적 외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대상자로 선정된 가구는 인터넷과 전화조사에 적극 참여해 주시고, 조사원 방문 시 성실히 응답해 주시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 뉴스다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