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교육지원청, 사춘기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자기주도학습 성장캠프 운영
이지예 기자
leessm7@gmail.com | 2026-06-26 20:55:05
[뉴스다컴] 강원특별자치도횡성교육지원청은 6월 26일부터 27일까지 강릉 세인트존스호텔에서 관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춘기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자기주도학습 성장캠프’를 운영한다.
이번 캠프는 사춘기를 맞이하는 자녀의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부모와 자녀 간의 건강한 소통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 동기 향상과 가족 간 유대감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캠프에서는 ▲자기주도학습의 이해와 실천 전략 ▲학습 습관 진단 및 목표 설정 ▲사춘기 자녀 이해하기 ▲부모-자녀 소통 코칭 ▲가족 참여 활동 및 성장 프로그램 등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번 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을 계획하는 능력을 기르는 한편, 부모는 자녀의 성장 과정과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며 효과적인 학습 지원 방법을 배우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초등학생 가족 대상 캠프에 이어 오는 9월에는 중학생 자녀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사춘기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자기주도학습 성장캠프’ 2차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중학생의 학습 특성과 진로 탐색을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주도학습 역량과 가족 소통 능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양선희 교육장은 “사춘기 시기의 자기주도학습은 학생 개인의 노력뿐 아니라 부모의 이해와 지지가 함께할 때 더욱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이번 캠프가 부모와 자녀가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성장하는 소중한 시간이 됐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뉴스다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