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교육지원청,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성과 나눔 협의회 개최

예방적 인권 지원으로 장애학생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함께 모색하다!

이지예 기자

leessm7@gmail.com | 2025-12-23 17:30:08

▲ ,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성과 나눔 협의회
[뉴스다컴] 경상북도김천교육지원청은 장애학생의 인권 보호와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현장 지원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현장과 유관기관이 협력하는 다양한 인권 지원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김천교육지원청은 12월 22일 오후 4시, 김천특수교육지원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2025년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정기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는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위원 11명이 참석하여 2025학년도 인권지원단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장애학생 인권 보호·지원 우수 사례와 개선 효과를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협의회에서는 인권지원단 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주요 성과와 함께, 더봄학생 및 인권침해 취약 가정에 대한 지원 사례를 중심으로 현장의 실제적인 변화와 한계점을 성찰하고, 향후 장애학생 인권 보호 강화를 위한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장애학생 인권 보호를 위한 관련 기관 간 협력 방안과 지속 가능한 지원 체계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협의회에 참석한 박OO 교사는 “학교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사례를 공유하며 장애학생 인권 지원의 방향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선제적 지원과 협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천교육지원청 문대동 교육지원과장은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의 협력적 활동을 통해 장애학생의 인권침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모두가 존중받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장애학생 인권 보호를 위한 교육공동체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행복한 김천교육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뉴스다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