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2026년 인성교육 설계도를 완성하다

인성교육진흥협의회 개최로 2026 인성교육 시행계획 마련

이지예 기자

leessm7@gmail.com | 2025-11-24 12:20:48

▲ 인성교육진흥협의회 개최로 2026 인성교육 시행계획 마련
[뉴스다컴] 경북교육청은 24일 본청 102 라운지에서 ‘2026 경상북도교육청 인성교육 시행계획(안)’ 심의를 위한 인성교육진흥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2026년 인성교육 시행계획(안) 마련을 위해 공청회와 인성교육 만족도 조사, 인성교육 추진현황 조사 등 다양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다.

학생・학부모・교원 등 교육공동체의 목소리를 폭넓게 반영하여 현장의 요구와 실질적 필요가 담긴 정책 설계가 이루어지도록 했다.

협의회에는 경북도의회, 경북도청, 학계, 교원단체, 학부모단체 등 각계 인성교육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2025년 인성교육 평가 결과를 검토하고 현장 추진 상황을 진단했다.

이를 바탕으로 2026년 인성교육 시행계획(안)의 방향성과 실행 과제를 심의했다.

2026년 인성교육 시행계획(안)은 ‘나의 소중함 깨닫기’에서 출발하여 교육과정과 체험활동 등을 통해 경북형 인성교육인 ‘온(溫)-ON 마음 생애주기별 인성교육’의 내실 있는 실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도전! 꿈 성취 인증제 △함께 해요 감사 운동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 인성교육 확대 △‘인성 온(溫)-ON 자람 학기제’ 운영 등 경북형 특색 인성교육 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 교육과정 전반에서 학생들이 스스로의 가치를 이해하고 공동체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현장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실천 중심 인성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며, “가정․학교․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경북 인성교육이 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뉴스다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