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감자 농사의 시작 검증된 씨감자부터 챙기세요!!

김제시농업기술센터, 무병 미니씨감자 분양 시작

이지예 기자

leessm7@gmail.com | 2026-01-21 11:20:41

▲ 감자 농사의 시작, 검증된 씨감자부터 챙기세요!!
[뉴스다컴] 김제시농업기술센터는 다음 달 6일까지 조직배양과 양액재배를 통해 생산한 미니씨감자 분양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감자는 병원균과 해충에 의한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한데, 씨감자를 갱신하지 않고 계속해서 재배할 경우 30% 이상의 수량 감소와 품질 저하가 일어나는‘종자퇴화’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막고 안정적으로 감자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순도 높은 우량 씨감자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농업기술센터는 농가의 씨감자 구입 비용 절감과 종자 퇴화 방지를 위해 매년 강원도 고령지농업연구소에서 오염되지 않은 조직배양묘를 분양받아 계대배양을 통해 증식하고 있으며, 이를 온실에서 분무수경 방식으로 재배하여 고품질의 기본종 씨감자를 생산, 원원종급 씨감자를 농가에 분양하고 있다.

분양 대상은 주민등록상 김제시에 거주하면서 최소 990㎡ 이상 감자를 재배하는 농업인으로,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분양은 다음 달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첨단농업종자사업소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김영희 기술보급과장은“감자의 균일한 생육을 통해 생산성 및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검증된 씨감자로 재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앞으로도 지역에 적합하고, 시장 선호도가 높은 품종을 선정해 순도 높은 우량 씨감자를 생산 공급할 수 있도록 더욱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뉴스다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