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탐라교육원, 초등 성장기·심화기 교사 대상 생애주기별 맞춤형 직무연수 운영
교사 생애주기별 맞춤형 연수로 행복한 학교 현장 만든다
이지예 기자
leessm7@gmail.com | 2026-01-23 11:15:28
[뉴스다컴] 제주도교육청 탐라교육원은 22일과 23일 이틀간 도내 초등교사 108명을 대상으로 ‘2026 초등 생애주기 생활·인성지도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교사 경력에 따라 ‘성장기(4~15년 차)’와 ‘심화기(15~33년 차)’로 구분해 운영됐으며 구분해 운영됐으며 교사들이 경력 단계별로 마주하는 학교 현장의 고민을 실질적으로 해결하고 교육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성장기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한 ‘소통 강화 직무연수’는 학교 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정하기 위한 의사소통 역량 함양에 초점을 맞췄다.
연수는 ▲따뜻한 관계를 만드는 음악 놀이와 학급 운영(교실 이야기를 품은 노래) ▲긍정적 행동을 강화하는 생활지도 ▲의사소통 촉진 기법을 활용한 대화법 및 공동연수 설계 등 총 4개 과목(14시간)으로 구성됐으며 사례 나눔과 실습을 병행해 현장 적용력을 높였다.
또한 심화기 교사 78명을 대상으로 한 ‘회복력 강화 직무연수’는 장기간의 교육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진을 예방하고 교사로서의 정체성과 회복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연수는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자기 및 타인 이해 ▲뇌과학과 에니어그램을 접목한 행복한 교실 만들기 등의 강의와 공동연수로 구성됐으며 교사들이 자기 성찰을 통해 마음을 돌보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과 공감·소통하는 지도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했다.
탐라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연수는 교사들이 현장에서 겪는 실무적 고민을 공유하고 전문성을 심화하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교사들의 효능감과 교육적 지도 역량을 높여 모두가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다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