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역대 최대 참여 속 성황리 종료 계획 1,400명 대비 2,300명 참여… 실용 중심 교육에 농업인 몰려
이지예 기자
leessm7@gmail.com | 2026-01-21 10:25:19
[뉴스다컴] 홍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윤선화)가 추진한 '2026년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이 교육 시행 이래 역대 가장 많은 농업인이 참여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교육은 기후변화와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주요 작목별 핵심 재배 기술을 농업인에게 신속히 보급하기 위해 1월 초부터 농업기술센터, 읍면 순회 방식으로 운영됐다.
애초 1,400명을 목표로 계획됐으나 총 2,300명이 넘는 농업인이 교육에 참여하면서 계획 대비 160% 이상의 참여율을 기록했으며, 이는 홍천군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 추진 이래 역대 최대 규모이다.
특히 올해 교육은 단순 이론 전달을 넘어 현장 활용도가 높은 실용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농업인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작목별 고품질 재배 기술 ▷이상기후 대응 영농 관리 ▷토양, 비료 관리 요령 ▷병해충 예찰 및 방제 기술 ▷농작업 안전 및 재해 예방 교육 등이 포함됐다.
교육에 참여한 농업인들은 “실제 농사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았다”라며, “최근 기후변화로 어려움이 많았는데 큰 도움이 됐다”라고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홍천군농업기술센터는 이번 높은 참여율의 배경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기술 수요 증가 ▲작목별 전문 강사 편성 ▲현장 사례 중심 강의 강화 등을 꼽았다.
홍천군농업기술센터 윤선화 소장은 “이번 교육은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을 시작한 이후 가장 많은 농업인이 참여한 기록적인 사례”라며 “앞으로도 농업인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실용 교육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홍천군은 이번 교육 결과와 농업인 수요를 반영하여 품목별 상설교육을 연중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뉴스다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